연준, 긴축 예고에 나스닥 2%↓…美, 푸틴 딸들 포함 추가 제재 [모닝브리핑]

입력 2022-04-07 07:01   수정 2022-04-07 07:15

◆뉴욕증시, FOMC 의사록 긴축 시사에 하락…나스닥 2.22%↓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들은 3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의사록이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공격적인 긴축 가능성을 시사하면서 하락했습니다. 의사록에 따르면 다수의 회의 참석자들은 인플레이션 압력이 올라가거나 강해진다면 향후 회의에서 한 번 이상의 50bp(1bp=0.01%포인트) 기준금리 인상이 적절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6일(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144.67포인트(0.42%) 하락한 34,496.51을 기록했습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전장보다 43.97포인트(0.97%) 떨어진 4,481.15로,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전장보다 315.35포인트(2.22%) 밀린 13,888.82로 거래를 마쳤습니다. 테슬라와 같은 전기차 관련주를 비롯해 엔비디아, AMD, 애플, 마이크로소프트(MS) 등의 주가가 하락했습니다.

◆미 연준, 0.5%P 금리인상 무게…월 116조원 양적긴축 시사

미국 중앙은행인 연준이 한 번에 기준금리를 0.5%포인트 올리는 '빅스텝'을 밟는 것은 물론 과거보다 훨씬 더 빠른 속도의 양적긴축에 곧 착수할 것임을 시사했습니다. 의사록에 따르면 다수의 회의 참석자들은 "인플레이션 압력이 올라가거나 강해진다면 향후 회의에서 한 번 이상의 50bp(1bp=0.01%포인트) 기준금리 인상이 적절할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금리인상과 함께 긴축 통화정책의 양대 수단인 연준 대차대조표 축소(양적긴축)는 이르면 다음달부터 월 950억달러(약 115조7000억원)의 한도 내에서 진행될 전망입니다.

FOMC 위원들 중 다수는 연준 목표치(2%)를 크게 웃도는 물가상승률, 인플레이션 상방 리스크, 너무 낮은 금리 수준 등을 고려할 때 당장 3월 회의에서 50bp의 금리인상을 선호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관련한 커다란 단기적 불확실성을 고려해 25bp 인상이 적절하다고 판단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美, '학살책임' 러시아에 강력 제재 …푸틴 두 딸도 대상

미국을 비롯한 주요 7개국(G7), 유럽연합(EU) 등 서방 국가들이 러시아에 대한 제재를 한층 강화합니다. 우크라이나 부차에서 발생한 러시아군의 민간인 학살 의혹 사건 이후에 대한 조치입니다. 러시아 최대 국책은행인 스베르방크와 러시아 최대 민간은행인 알파뱅크는 금융 시스템에서 전면 차단됩니다. 다만 에너지 관련한 거래에 대해서만 예외가 적용됩니다. 이번 제재에는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두 딸 등 푸틴 대통령의 가족과 핵심측근 및 그 가족들까지 제재 대상에 포함됩니다.

백악관은 6일(현지시간) 보도자료를 통해 "미국은 G7 및 EU와 함께 부차 사태를 비롯해 우크라이나에서 자행하고 있는 러시아의 학살 행위에 즉각적이고 가혹한 경제적 대가를 물을 것"이라며 "그 일환으로 러시아에 대한 신규 투자 금지를 비롯해 추가 금융 제재 등의 조치를 내린다"고 발표했습니다. 조 바이든 대통령도 트위터 계정에 "우리는 오늘 동맹과 파트너들과 함께 (러시아를) 완전히 마비시키는 새로운 제재를 발표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카데미, '시상식 폭행' 윌 스미스 처벌 방안 논의

오스카상을 주관하는 미국 영화예술과학아카데미(AMPAS)는 윌 스미스 처벌안을 토의하는 회의를 예정보다 열흘 앞당겨 오는 8일(현지시간) 열겠다고 밝혔습니다. 데이비드 루빈 아카데미 회장은 "스미스의 행동에 대한 가능한 처벌 조치를 논의하기 위해 이사회를 8일 소집한다"며 "이 문제를 시기적절하게 처리하는 것이 관련된 모든 사람의 이해에 부합한다"고 말했습니다.

윌 스미스는 지난달 27일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탈모증을 앓는 아내를 농담으로 놀린 코미디언 크리스 록의 뺨을 때렸습니다. 이후 그는 " 어떠한 추가 처벌도 감수하겠다"는 사과 성명을 내고 아카데미 회원직을 스스로 반납했습니다.

◆성김 美대북대표 "北 태양절에 핵실험 할 수도…긴장고조행동 말아야"

성 김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는 6일(현지시간) 북한이 오는 15일 이른바 '태양절'(김일성 생일) 등을 계기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나 핵실험 등 추가 도발을 할 가능성이 있다며 북한에 자제를 촉구했습니다. 김 대표는 이날 전화 브리핑에서 다가오는 북한의 태양절 110주년을 계기로 도발할 우려가 있다는 취지의 질문에 "너무 많은 추측을 하고 싶지 않지만, 그것이 또 다른 미사일 발사가 될 수도 있고 핵실험이 될 수도 있다"고 답했습니다.

그러면서 "중요한 것은 우리가 우리의 동맹 및 파트너들과의 협력과 조정을 통해 북한이 하는 일이 무엇이든지 다룰 준비가 돼 있다는 것"이라며 "그들이 추가 도발을 자제하기를 우리가 분명히 희망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고 덧붙였습니다. 북한은 무력 시위 시기를 택할 때 대체로 대형 기념일을 기준으로 활용했습니다. 오는 11일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당 제1비서로 추대된 지 10주년, 15일은 태양절 110주년입니다. 25일은 조선인민혁명군(항일유격대) 창건 90주년입니다.

◆ 출근길 전국 '흐림'…차차 맑아져

목요일인 7일은 전국이 대체로 흐리다가 낮부터 차차 맑아지겠습니다.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으나 강수량이 적어 건조한 대기상태가 이어지겠습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약한 기압골의 영향으로 새벽부터 오전사이 충남권 남부와 충북, 남부지방에 5㎜ 미만의 비가 오겠습니다. 낮 최고기온은 12~22도로 평년과 비슷합니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국이 '보통' 수준을 보이겠습니다.

이상 한경닷컴의 김하나 기자였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